혹시 내 신용점수는 어떻게 산정되는지 알고 계시나요? 매일 받기만 해서 알 수 없었던 내 신용점수! 그 점수를 산정하는 기준과 이유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신용점수 판단 기준
신용평가사 '올크레딧'과 '나이스지킴이'에서 신용점수를 매기는 기준을 공개했는데요. 은행이나 카드사에서는 대출 여부를 판단하거나 신용카드를 발급할 때 이 기준과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활용합니다. 은행과 카드사의 내부 정보는 공개되지 않기에 대략적으로 가늠해 보려면 아래의 산정 기준표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상환 이력
상환 이력은 말 그대로 "빚을 잘 갚았느냐?"에 대한 기준입니다. 연체 사실이 있는지, 얼마나 연체했는지, 해결했다면 해결 후 얼마나 시간이 지났는지 등을 보는 건데요. 단기 연체는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짧은 기간이라도 여러 번 연체하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장기 연체는 최소 1년 ~ 5년 동안 기록이 보관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단기 연체, 장기 연체 기준
- 단기 연체 : 30만 원 이상, 연체일수 30일 이상
- 장기 연체 : 100만 원 이상, 연체일수 90일 이상
※ 나이스 지킴이(나이스 신용평가정보)는 오래된 신용평가 회사입니다. 모든 국민의 신용점수를 무료로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1년 동안 분기별로 한번 총 3번의 무료조회가 가능하며 한 번 조회 시 24시간 동안 횟수와 상관없이 조회가 가능합니다.
※ 올크레디트 또한 나이스 지킴이와 동일하게 1년간 분기별로 총 3번의 조회가 가능하고 24시간 동안은 횟수 제한이 없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부채 기준
부채 소준은 소득과 비교해 적절한 부채를 갖고 있는지, 그리고 그 부채를 잘 상환하고 있는지를 보는 건데요. 대략적으로 '총 부재상환비율'을 보면 됩니다. 부채는 무조건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건 아니에요. 부채를 연체하지 않고 잘 납부한다면 오히려 신용점수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총부채상환비율이란?
총소득에서 부채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뜻하는데요. 1년 동안 상환할 원금과 이자를 더한 금액을 연 소득으로 나눈 뒤, 100을 곱해 계산할 수 있습니다.
4. 신용 거래 기간
신용 거래 기간은 신용카드를 개설한 후의 기간을 의하합니다. 이 기간이 길어질수록 신용점수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하지만 이 조건은 나이가 어릴수록 불리한 조건이라 신용점수 산정 기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입니다.
5. 신용 거래 형태
신용 거래 형태는 꽤 높은 비중의 기준입니다. 특히 연체 경험이 없는 사람에게는 가장 높은 비중으로 고려하는 조건인데요. 신용거래 형태는 대출거래, 신용카드 이렇게 두 가지를 보고 있습니다.
5-1. 대출거래
- 보유하고 있는 대출의 위험도가 높은가?
- 대출받은 금융기관의 개수가 많은가?
- 보증을 섰는가?
5-2. 신용 카드
- 신용카드만 사용했는가?
- 할부를 자주 했는가?
※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는 함께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특히 체크카드 이용은 연말정산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잦은 할부거래는 신용점수에 좋은 영향을 미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마무리
결론적으로, 신용점수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상환 이력과 부채 수준, 신용 거래 형태인데요. 장기연체 경험은 내 신용점수를 떨어뜨리는 큰 요인이기 때문에 항상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7. 함께 보면 좋은 정보
신용점수가 떨어지는 이유 4가지
생활비 절감의 시작 : 고정지출 줄이는 방법 5가지
걷기만 해도 돈 버는 만보기 앱 추천 TOP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