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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해 피해 가계를 위한 금융지원방안 방법 알아보기

by artseven 2023. 7. 19.

수해 피해 가계 금융지원방안

 

정부는 7.11일부터 시작된 전국적인 집중호우가 수도권과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확대됨에 따라 7.13일 중대본 3단계로 격상하고, 위기경보 수준을 최고 수준인 “심각”단계로 상향 발령하였다. 금융위원회는 전 금융권으로 구성된 피해지원 금융상담센터를 설치하고, 피해지원을 위한 다양한 금융지원방안들을 신속히 마련하였다.

 

수해 피해 가계에는 ①긴급생활안정자금 지원, ②기존 대출 만기연장, 상환유예 지원 ③보험료 납입유예 및 보험금 신속지급 ④카드 결제대금 청구유예 ⑤연체채무에 대한 특별 채무조정 등의 지원이 이루어진다.

※ 차량·농경지·축사 침수 등에 따른 피해 고객의 보험금 청구 시, 보험금 심사 및 지급의 우선순위를 상향조정하고 보험금을 신속하게 지급

 

※금융지원 신청을 위해서는 정부의 특별재난지역 선포 및 지자체가 발급*하는 재해피해확인서를 먼저 발급받아 지참하여야 합니다.※            

국민재난안전포털

목차


    1. 긴급 생활안정자금 지원

    은행 및 상호금융권 등은 수해 피해 거래고객 대상으로 긴급생활자금을 지원합니다.

    은행 및 상호금융 이외의 금융회사도 추후 긴급생활자금 지원 상품 출시 가능

    상품출시 여부 및 자금공급 조건(금리, 한도 등)은 개별회사별로 상이

    상세 내용은 해당 금융회사 또는 업권별 협회 및 중앙회로 문의

     

    < 은행권(예시) 및 상호금융업권(예시) >

    신한은행 피해 가계 대상 신규대출(최대 5천만원)지원
    농협은행 피해 가계 대상 신규대출(최대 1억원) 지원 등
    국민은행 피해 가계 대상 신규대출(최대 2천만원)지원 등
    농협 피해 조합원 대상 무이자 긴급생활자금(세대당 최대 1천만원)
    수협 피해 입증 고객 대상 긴급생계자금(인당 최대 2천만원) 대출 지원

    2. 기존 대출 만기연장, 상환유예 등 지원

    은행, 저축은행, 상호금융, 보험사, 카드사 등은 수해 피해 가계에 대해 일정기간 (3개월~1년) 대출원리금 만기연장, 상환유예, 분할상환 등을 지원합니다.

    <은행권, 카드사, 상호금융업권 (예시)

    하나은행 만기연장(최대 1년) 상환유예(최대 6개월)지원
    농협은행 만기연장,이자납입유예,상환유예(최대 12개월)지원등
    국민은행 연체이자 면제, 최대 1.5%p 금리 우대, 만기연장 의무상환 면제 등
    전카드사 최대 6개월 상환유예 및 피해 발생 후 신규대출 금리 최대 30% 할인
    삼성카드 일시불->분할납부 전환(분할납부이자 감면),카드론 만기 시 자동 재연장
    국민카드 분할상환기간.거치기간 변경
    농협 원리금 상환유예(최대 12개월)지원 등
    수협.신협 원리금 상환유예 및 만기연장(최대 6개월)지원 등
    산림조합 원리금 상환유예 및 만기 연장(최대 6개월) 지원 등

    ※ 상세 내용은 해당 금융회사 또는 업권별 협회. 중앙회로 문의

    3. 보험료 납입유예 및 보험금 신속지급

    생보ㆍ손보업권은 차량·농경지·축사 침수 등의 수해 피해 고객의 보험금 청구 시 심사 및 지급의 우선순위를 상향조정하고 보험금을 조기에 지원합니다.

    수해 피해 고객의 보험료 납입의무 최장 6개월 유예

    보험계약 대출신청 시 대출금 신속 지급(24시간 이내지급)

    ※보험금 지급 소요기일, 보험료 납입의무 유예기간 등 구체적 지원조건은 개별 보험회사별로 상이

    4. 카드 결제대금 청구유예

    카드사들은 수해 피해 고객의 신용카드 결제대금을 최대 6개월 청구 유예합니다.

    (비씨카드의 경우 SC제일, IBK기업, DGB대구, BNK부산, BNK경남, BC바로카드)

    일부 카드사는 결제대금 유예종료 후 분할상환(신한, 현대) 수해 피해 이후 발생한 연체료 면제(KB국민) 또는 감면(롯데, 우리, 현대) 연체금액 추심유예(롯데, 우리, 하나, 현대) 및 분할상환(롯데, 하나) 등도 추가로 지원합니다.

    * 결제대금 청구유예 기간, 연체료 면제여부 등 구체적인 지원조건은 개별 카드사별로 상이할 수 있음

    5. 수해피해 긴급대응반 운영

    금융위원회ㆍ금융감독원, 금융유관기관 및 업권별 협회 등으로 수해피해 긴급금융대응반을 구성(7.17.)하고, 피해상황 파악 및 금융지원 대응을 총괄적으로 점검할 계획입니다.

    수해 피해가 심각한 지역(경북, 충북, 충남)의 경우, 금융상담인력을 현장지원하여 신속한 금융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입니다.수해로 피해를 입으신 분들은 금감원 내 금융상담센터, 금융업권협회, 개별 금융사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금융지원, 신청절차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6. 유의 사항

    최근 정부, 공공기관 및 금융기관을 사칭하여 대출알선 등의 전화상담을 유도하거나 유알엘(URL)을 클릭하도록 하는 보이스피싱(스팸) 문자가 무작위로 발생되고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ㅇ 정부나 금융회사에서 먼저 전화나 문자, SNS 등을 통해 재해피해 대출상품 가입 등을 권유하지 않습니다.

    ㅇ 대환 등 대출알선을 빙자한 자금이체 요청 및 개인정보 제공은 무조건 거절하고, 사기범과 통화하거나 답장 문자를 보내 상담을 요청하지 말고 즉시 전화를 끊고 문자를 삭제해야 합니다.